-
하는 부업에 걸맞는 이유 블로그 마케팅이 집에서카테고리 없음 2022. 4. 24. 11:57
안녕하세요 재테크를 하는 제인이에요, 오늘은 소소하게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려고 해요.
수익화강의를현재3기까지마치고많은수강생들의이야기를들으면서느꼈던것이아직멀었다고생각해서두려워하는분들이많다는점입니다. 사실 저도 처음에는 이렇게 전문적으로 글을 써서 인플루언서가 될 줄은 몰랐는데, 일을 하다 보니 더 깊이 파고들게 되었고, 지금은 이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강의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처음으로 재테크적인 관점에서 접근한 것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다가 우연히 예전에 방치해 두었던 것을 다시 운영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시작하려고 할 때 이미 유튜브는 인기 플랫폼이고 티스토리 등과 비교돼 수익적인 부분에서 네이버가 매우 취약하고 지금은 검색 기능이 상당히 약화된 상황에서 자리를 잡는 시장에 뛰어들 것인가?라는여론이많았지만사실제가3년을운영해보면서느낀점은아직가능성있는시장이라는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분들이 불테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글을 써볼까 합니다.
유튜브보다 블로그가 매력적인 이유
오늘 이야기의 초점은 딱 저 문장이 될 것 같네요
우리는 왜 유튜브보다 블로그가 더 매력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까요?
몇 가지 이유를 들으면서 설명해 볼까요?
1. 초기 자본이 거의 들어오지 않는다.
일단 텍스트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유튜브보다는 초기 자본이 거의 안 들어간다고 봐야 합니다.
언젠가 기사에서 본 적이 있는데 유튜브를 시작하기 위해 장비를 많이 구입하고 실질적으로 수입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을 다시 본 **켓에 되파는 사람이 꽤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고퀄리티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장비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하고, 초기 자본의 투입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이는 자연스럽게 진입 장벽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반면 텍스트 기반의 블로그 마케팅에서는 경험한 지식, 후기성 리뷰 등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간단한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자금적인 부분에서는 부담이 적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빠른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텍스트를 선호할 수 있다.
최근 1020세대는 유튜브에서 정보를 주로 습득한다는 통계를 본 적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네이버 세대가 아닌 구글 세대로 바뀌면서 정보의 독과점이었던 플랫폼 네이버가 쇠퇴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하지만내가지금까지운영했던경험적근거에따라판단했을때영상하고텍스트(글)가담당하고있는분야가다르다고생각하시면됩니다.
속도를 추구하는 우리 민족이 5분에서 10분 사이의 영상을 정독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결국엔 제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댓글 아래 시간 링크를 찾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겁니다.설명을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그만큼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는 것이고, 반면 텍스트 기반의 플랫폼의 장점은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스크롤해서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두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은 너무나 극명합니다.따라서 이것을 좋아하는 타입과 세대도 다를 뿐입니다.
결론은 아무리 검색자가 줄었다고 해도 분명 이를 선호하는 검색자가 있을 것이고, 우리는 여기서 어떻게 하면 더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을지 브랜딩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우리가 따라할 수 있는 경험으로 검증된 로직으로 쉽게 키울 수 있다.
저는 블로그 마케팅에서 이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의 경우 아무리 논리가 있다 하더라도 알고리즘을 통해 선택되거나 입소문이나 개인의 영향력 있는 파워에 의해 노출되어야 한다는 점이 우리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즉, 초보라면 셀프 홍보 역경 과정을 견뎌내면 어느 정도 수익모델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블의 경우는 조금 달라요.이미많은강사들이네이버를통해공개된로직또는경험적으로검증된데이터로강의를하고있습니다. 물론 제가 후자에 속하지만요.
그만큼 상위 노출에 갈 수 있는 데이터가 많이 쌓여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기초적인 데이터 정보를 습득하거나 스터디를 하면 충분히 상위 노출이 가능한 블록으로 키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Kanenori, 출처 Pixabay
4. 너무 거창하게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 생활 속의 자신을 드러내면서 스며들게 하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너무 거창하게 시작하지 않아도 집에서 하는 부업으로 조촐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내가 인플루언서이야!난 파워블로거가 될 거야!"
이런 위험한 생각은 No No
이런느낌이아니라소소하게생활속에서내가가지고있는경험들을나누려고하고또그정보를기록하는데초점을맞추면부담없이운영할수있다는것이죠.
사실 저도 재테크에 대해 관심만 있었을 뿐 새로운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찾고 싶었는데 마침 집에서 하는 부업으로 소개받은 블이가 이렇게 크게 성장해서 본업과 대등한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줬는지 지금도 기가 막힐 정도로 놀라울 따름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바로 블로그 마케팅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누구나 따라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 하지만 그 안에서 어떻게 발전시키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느냐 하면 브랜딩의 힘이자 내 글, 또 얼마나 정보 전달을 독자들에게 잘 할 수 있느냐 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시작을 고민하시는 분, 불태기가 와서 다 그만두고 싶은 분을 굳이 말씀드리자면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그리고 조금 힘들더라도 매일 재미있게 쓸 수 있는 글의 소재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로직과 글쓰기에 대해서 공부하세요. 그러면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되는 '나'를 발견할 수 있겠죠.
재테크하는 제인의 팬이 되어주세요 http://in.naver.com/alswl09100 직장인의 사소한 재테크 기초부터 함께 공부하는 1억 모으기 프로젝트!! 함께해요.in.naver.com
같이 읽어야 할 재테크 시리즈 안녕하세요. 재테크 하는 제인입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운영한 지 2년이 넘었네요 사실 저기.. 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재테크 일을 하고 있는 제인이에요. 오늘은 일상적인 이야기를 좀 하려고 합니다. 제가 저번에 블로그 관련... 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재테크를 하고 있는 제인입니다. 내가 네이버 블로그 만드는 거에 재토크 시작한지도 벌써 2년이 다 되어가네blog.naver.com